저스틴 문법 Day 36: 간접화법: 명령/요청/제안 | 송도 영어학원

간접화법: 명령/요청/제안 | 송도 영어학원

간접화법: 명령/요청/제안 개념도

송도 영어학원 저스틴은 간접화법: 명령/요청/제안을(를) 핵심 개념부터 예문까지 단계적으로 지도합니다.

핵심 개념 요약

간접화법: 명령/요청/제안은 다른 사람에게 명령, 요청 또는 제안을 전달할 때 사용하는 문법 구조이다. 이 구조는 주로 동사 ‘tell’, ‘ask’, ‘suggest’와 같은 동사를 사용하여 간접적으로 의사를 표현한다. 간접화법을 사용하면 상대방에게 직접적인 명령을 피하면서도 원하는 행동을 유도할 수 있다.

형태와 공식

요소 형태(공식) 설명/주의
기본형 주어 + tell/ask/suggest + 목적어 + (to부정사) 명령이나 요청을 전달할 때 기본적으로 사용된다.
확장형 주어 + tell/ask/suggest + 목적어 + (that절) 제안이나 요청을 보다 구체적으로 전달할 때 사용된다.
제한/금지 주어 + tell/ask/suggest + 목적어 + (to부정사) + not 부정적인 명령이나 요청을 표현할 때 주의해야 한다.

의미와 용법 심화

  • 용법 A: 간접적으로 명령을 전달하는 방식이다. → 상대방에게 직접적인 압박을 주지 않도록 한다. → She told him to study harder. (그녀는 그에게 더 열심히 공부하라고 말했다.)
  • 용법 B: 요청을 간접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이다. → 상대방의 수용성을 높인다. → He asked her to help him with his homework. (그는 그녀에게 숙제를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 출제 포인트: ‘tell’, ‘ask’, ‘suggest’와 같은 동사에 주목하고, ‘to부정사’ 또는 ‘that절’의 사용 여부를 확인한다.

구분 진단 체크리스트

  1. 진단 1: 간접화법: 명령/요청/제안 여부를 판단할 때 ‘tell’, ‘ask’, ‘suggest’와 같은 동사가 있는지 확인한다.
  2. 진단 2: 형태가 맞지만 의미가 어색할 경우, 문맥에 맞는 동사를 선택하여 수정한다.
  3. 진단 3: 문장이 길어져도 간접화법의 규칙을 유지하기 위해 주어와 동사를 명확히 한다.
  4. 진단 4: 한국어식 직역을 피하기 위해 자연스러운 영어 표현을 사용한다.

오류 → 수정 최소쌍

오류 문장(잘못된 예) 수정 문장(정답 예) 왜 틀렸는가
She told him help with the project. She told him to help with the project. to부정사가 빠져서 의미가 불완전하다.
He asked her help him. He asked her to help him. to부정사가 필요하다.
They suggested that he should study. They suggested that he study. should가 불필요하다.

패턴 적용 예시(빌드업)

한 개의 의미를 유지하면서 문장을 단계적으로 확장한다. 각 단계는 간접화법: 명령/요청/제안의 규칙을 유지한다.

보조 이미지 1
  1. 기본형: She told him to leave. — 그녀는 그에게 떠나라고 말했다.
  2. 수식 확대: She told him to leave quickly. — 그녀는 그에게 빨리 떠나라고 말했다.
  3. 구/절 확장: She told him to leave the room quickly. — 그녀는 그에게 방을 빨리 떠나라고 말했다.
  4. 길이 확장: She told him to leave the room quickly because it was getting late. — 그녀는 그에게 시간이 늦어지고 있으니 방을 빨리 떠나라고 말했다.

코로케이션/빈출 어휘

자주 함께 쓰는 단어 예문 해석
ask for He asked for her help. 그는 그녀의 도움을 요청했다.
tell to She told him to wait. 그녀는 그에게 기다리라고 말했다.
suggest that They suggested that he join the team. 그들은 그에게 팀에 합류하라고 제안했다.

길이 있는 예문 묶음

  • She told him to finish his homework before dinner. — 그녀는 그에게 저녁 전에 숙제를 끝내라고 말했다.
  • He asked her to call him when she arrived. — 그는 그녀에게 도착하면 전화해달라고 요청했다.
  • They suggested that we should take a break. — 그들은 우리가 휴식을 취하자고 제안했다.
  • She told him to be careful while driving. — 그녀는 그에게 운전할 때 조심하라고 말했다.
  • He asked them to send the report by Friday. — 그는 그들에게 금요일까지 보고서를 보내달라고 요청했다.
  • They suggested that he should try a different approach. — 그들은 그에게 다른 접근 방식을 시도해보라고 제안했다.

시험 포인트 요약

  • 포인트 1: 간접화법의 동사 사용에 주의한다. → ‘tell’, ‘ask’, ‘suggest’를 기억하자.
  • 포인트 2: to부정사와 that절의 사용을 구분한다. → 상황에 맞는 형태를 선택하자.
  • 포인트 3: 부정적인 명령을 표현할 때 주의한다. → ‘not’의 위치를 확인하자.

마무리

오늘 학습한 간접화법: 명령/요청/제안은 상대방에게 간접적으로 의사를 전달하는 중요한 문법이다. 이 구조를 통해 보다 부드럽고 효과적인 소통이 가능하다. 상담/문의는 송도 영어학원 저스틴으로.

학습 정리는 끝! 다음 단계는 실제 성적에 반영하는 것입니다. 송도 영어학원 저스틴의 상담을 원하시면 0507-1321-7025로 전화주세요!

연속 학습

Share the Post: